28일부터 한달간 국내‧외 선호도 조사 실시
 |
▲ 서울 신규 브랜드 슬로건 최종 후보 4건 (사진=서울시) |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서울시는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도시로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도시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특정해서 담아내는 브랜드를 개발해 왔다.
주요 키워드로 꿈, 미래, unlimited(한계가 없는), smartness(세련됨, 기민한), 감성도시, harmony(조화) 등이 있었으며, 전통과 미래의 공존, 플랫폼(기반), 초연결도시 등 새 브랜드에 담겨야 할 서울 고유의 매력과 가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시민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된 핵심 가치를 토대로 미래와 전통이 공존하고,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의 비전을 담은 슬로건 후보(안)을 선정하고,국내‧외 2,000명에게 사전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최종 브랜드 슬로건 후보로 ▲ ‘Seoul for you’▲ ‘Amazing Seoul’ ▲ ‘Seoul, my soul’ ▲‘Make it happen, Seoul’ 을 선정했으며, 이를 대상으로 한달 간 국내‧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Seoul for you’는 현재 시정 철학을 담은 슬로건으로,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이 준비된 서울’ 이라는 뜻이다. 교육, 경제, 문화 등 대한민국의 수도로서의 서울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준다는 의지를 담았다.
‘Amazing Seoul’은 전통, 문화, 예술의 중심지이며 놀이공간으로 가득한 놀라운 서울의 모습을 담은 슬로건으로 활기차고 경쾌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Seoul, my soul’은 서울과 소울의 발음이 동일한 점에서 착안, 서울은 나의 영혼, ‘얼’ 이라는 뜻으로 인간적인 따뜻함과 자유로운 열정이 가득한, 내 영혼을 채울 수 있는 도시 서울이라는 의미이며 외국인과 내국인에게 모두 어필할 수 있는 글로벌적인 요소를 담았다.
‘Make it happen, Seoul’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시, 모든 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역동적인 도시 서울의 가능성을 담았으며, 국내보다 해외 선호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선호도 조사는 28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온라인(서울시 엠보팅과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과 오프라인을 통해 한달 간 실시하며 국내‧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오프라인은 시내 주요 역사 및 서울광장, 광화문 광장, 서울시청 본청 로비 등 다중이용시설을 통해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조사로 최종 선정된 슬로건에 대한 디자인 작업은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선호도 조사 결과와 전문가 검토 등을 토대로 최종 브랜드를 선정하고, 내년 2월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