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생애 전환기를 맞은 중장년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취업·창직 지원, 사회공헌 활동 참여 등을 지원하는 전문 기관으로 매년 지역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기 프로그램은 2026년 1월~3월까지 운영되며, 중장년의 안정적인 사회 재진입과 지속 가능한 활동을 돕기 위해 ▲취업·창직 지원 ▲직무 및 디지털 역량 강화 ▲사회공헌 활동 ▲생애 설계 ▲중장년 특강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됐다.
주요 교육 과정으로는 ▲조경기능사 실기시험 대비반 ▲인공지능(AI) 활용! 캔바·미리캔버스 소셜네트워크(SNS) 디자인 과정 ▲동영상 편집 정복(기초)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AI 세상! 챗GPT·Gemini 활용법 ▲손뜨개 사회공헌 활동가 양성과정 ▲캐리커처 사회공헌 활동가 양성과정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과정에서는 중장년의 특성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신규 창직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프로그램은 ▲홈스테이징 전문가 양성과정 ▲월급보다 많이 버는 인스타그램 공동구매 도전하기 등 실질적인 소득 창출과 연계 가능한 교육 과정을 새롭게 개설해 중장년의 사회 재참여와 경제적 자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년이 인생 후반기를 설계할 수 있도록 ▲이제, 나를 돌보는 시간 ▲감정 글쓰기, 안녕 나의 기억 등 생애 설계 프로그램도 한층 강화해 보다 체계적인 이모작 준비도 지원한다.
아울러 건강한 삶과 지속 가능한 가치 실천을 주제로 한 특강도 신규 운영해, 중장년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동구에 거주하는 40~64세 중장년이며, 신청은 동구청 홈페이지(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 분야)를 통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찬진 동구청장은“이번 프로그램은 중장년이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구성됐다”며“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중장년의 인생 이모작이 성공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