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교육지원청이 주관한 이번 콘퍼런스는 고양미래교육협력지구의 정책 변화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이해를 높이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한 지역연계 프로젝트의 성과를 나누는 소통의 장이었다.
콘퍼런스에는 학생, 멘토 교사, 고양미래교육연구회 교사 등 2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에 기반한 탐구 및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고양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유했다.
행사는 ▲고양미래교육 방향 안내 연수 ▲학생주도 프로젝트 운영 성과 나눔 ▲미래교육연구회 교원 연구성과 발표 ▲체험부스 및 전시 ▲학생 공연 등으로 구성됐으며, 참가자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활동 성과를 발표하거나 체험 부스를 운영해 교육적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 지역연계 프로젝트 발표는 큰 주목을 받았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탐구, 지역 문제 해결형 활동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발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실천력을 길러주는 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고양미래교육연구회 소속 교사들은 ▲미래교육협력지구 정책, ▲공유학교 운영 모델, ▲늘봄학교 프로그램,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개발, ▲IB 교육 설계, ▲AI 기반 에듀테크 수업 개발 등 각 분과별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현장 중심의 연구 역량을 공유했다.
이현숙 교육장은 “지역연계 학생주도 프로젝트의 성장과 교사연구회의 연구성과를 한 자리에서 공유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고양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그려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학생, 연구하는 교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계로컬타임즈 / 조재천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