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퍼런스는 해외 학생과 교사의 주제발표, 국내 전문가들의 패널토론, 참석자들과 함께한 플로어 토론으로 구성됐다. 특히 주제발표는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어, 국제교류 경험과 성장, 미래 교육 비전, 국제교류 활성화 전략 등이 공유됐다. 패널토론에서는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교육과 성장을 잇다’를 주제로 학생 성장, 교육과정 연계, 지역사회 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플로어 토론에서는 참석 교원들이 직접 현장의 의견을 제시하며 국제교류 활동에 필요한 지원과 개선 과제 등을 논의했고, 이를 통해 교육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과 실천 방안에 반영될 수 있는 실질적인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 국제교류 교수·학습 전략 △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류 방안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협력 모델 등이 다뤄지며, 김포교육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협력 확산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한혜주 교육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김포교육의 국제교류 성과와 미래 교육 협력 비전을 함께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와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교육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학생들이 세계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세계로컬타임즈 / 유기호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