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연수는 2022개정교육과정을 통해 나타난 ‘학생 역량’을 기르기 위해 ‘깊이 있는 수업’과 그에 걸맞는 평가와 학생 맞춤형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개별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교원 직무연수다.
연수 내용은 ▲ 교과별 성취평가의 이해 및 논술형 문제 출제 방법 ▲ AI를 활용한 평가와 맞춤형 피드백 방법 등이고, 방법적으로는 비교적 수요가 많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에 대해서는 광주중앙고등학교에서 대면 연수를 실시했고, 그 외 7개 교과에 대해서는 인근 성남교육지원청 교사들과 연합으로 비대면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교과별 특성에 맞는 논술형 평가 연수였고 연수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논술형 평가를 채점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점에 더욱 열심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후 AI활용 과목별 논술형 평가에 대해 실습하는 기회가 더 있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연수에 대해 오성애 교육장은 “학생들의 생각을 깨우고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가 학교 교육의 핵심이며, 이를 위해 발전하는 AI기술을 활용하여 교사를 지원할 수 있다면 수업과 평가를 통한 학생성장을 더욱 내실있게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논술형 평가의 확대와 맞춤형 피드백을 위해 이런 기회를 더욱 확대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동현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